건강을 읽다

 

다래끼란 무엇인가요?

 


눈꺼풀에 생기는 화농성 염증의 통칭으로, 눈꺼풀에는 여러 종류의 분비샘이 있는데 이 분비샘에 발생한 급성 염증을 다래끼라고 합니다. 심한 경우 고름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안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이렇게 고름샘이 잡혀있는 상태이며, 눈꺼풀과 그 주위가 붓는 것은 물론이고 정말로 극심한 경우 얼굴 전체가 부어 오르기도 합니다.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비거나 컨택트 렌즈를 장시간 착용할 때, 또한 진한 눈화장을 오래 유지할 때 잘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썬크림 제품 사용 후에도 생길 수 있으니 클렌징을 꼼꼼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면역과도 연관이 있는데, 피로할 경우 신체 면역이 떨어지므로 쉽게 발생합니다.

 

다래끼의 종류

 


다래끼의 종류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겉다래끼 - 눈꺼풀 가장자리 전체가 퉁퉁 부어오르는 다래끼로, 통증은 눈의 움직임에 따라 다릅니다.(눈을 깜빡일 때 아프다던가)


속다래끼(맥립종) - 눈꺼풀 안쪽에 여드름처럼 하얀, 노란 농양점이 나타나는 다래끼로, 처음에는 통증이 미약하다가 점점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콩다래끼(산립종) - 눈꺼풀 가장자리의 피부 밑에 딱딱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부어오르거나 아픈 것은 없는 다래끼로, 급성 염증이 아닌 만성 육아종성 염증입니다.

 

 

다래끼 치료 및 예방법

 

음주 금지


 

일단 이게 났다하면 다 나을 때까지 술은 마시면 안 됩니다. 사실 이건 모든 염증성 질환의 공통으로, 술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염증 조직의 혈류를 증가시키기에 염증 반응을 심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통증이 좀 많지만 겉다래끼나 속다래끼의 경우 약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은 병입니다. 그러나 그냥 두는 것보다는 안과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다래끼용 화농증 치료 항생제를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조기 회복을 위해서는 병원 방문이 효과적입니다.

 

초기에 가면 대부분 약으로 치료하는데, 세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항생제와 소염제를 섞어서 사용합니다. 먹는 약과 안약을 동시에 처방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며. 약물 치료를 하면 그냥 놔두는 것보다 빨리 낫습니다.

 

온찜질

 

 

콩다래끼의 경우 약이 잘들지 않고 지속기간이 길기때문에 온찜질이 필수입니다. 온도가 높으면 고름주머니의 입구가 확장되기 때문에 고름의 배출이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냉찜질은 온찜질과는 반대로 입구를 닫고 고인 분비물을 단단하게 만들기 때문에 금물입니다.

 

겉, 속다래끼라고해도 빠른 치료를 위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에 적신 타월을 다래끼 난 부위에다 살짝 눌러주면 됩니다. 하루 최소 한 번에서 네 번, 한 번에 5분 ~ 15분 정도가 적당하며, 찜질 후 비눗물로 가볍게 씻어내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수술 요법

 

 

초기에 치료되지 않으면 농다래끼가 난 부분을 절개하여야 하는데 수술 요법은 그 나름대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에 초기에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다래끼 수술요법은 눈을 안약이나 주사로 마취시킨 뒤 메스로 눈꺼풀 살을 째고 고름을 빼내는데, 이게 마취를 하고 시술을 받아도 매우 아픕니다.

 

 

심지어 작은 병원이나 군병원의 경우 마취에 대한 리스크를 가져가지 않기 위해 무마취로 시술하는 경우도 적지않습니다.

 

 

그리고 다래끼가 아예 커져서 마취를 하고 째야되는 경우면 마취를 할때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요즘엔 고름을 재빨리 짜는 의료기구도 있고 하니까 1~2분만 꾹 참으면 견딜만 하지만, 제일 안좋은 경우는 다래끼가 애매하게 났을때입니다.

 

즉, 마취하고 수술까지 할 정도는 아닌데 그렇다고 그냥 약만으로 치료하기에는 조금 늦은 애매한 타이밍. 이때는 수술방(처치실)까지 안가고 그냥 진료실에서 의사가 마취도 안하고 면봉 쥐고 여드름 짜듯이 그 자리에서 고름을 짜내버리기도 하는데, 이때 굉장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러한 통증을 느낄 정도라면 마취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니 의사에게 확실하게 따져야 합니다. 아프면 마취가 제대로 안 된 것이니 마취 다시 해달라고 확실하게 말하는 걸 잊지 말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래끼의 민간 요법으로 흔히 소금물이 다래끼에 특효약이라고 하지만 되도록이면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본 건강정보는 참고용으로 이용해주세요.
의심 증상이 들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namu.wiki

 

​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