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읽다

양파는 “식탁 위의 불로초”

 

 

양파의 효능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잡는 청소부 역할을 한다.

 

 

양파는 혈관에 있는 기름,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을 예방하고, 황화 아릴 성분이 체내에 들어가면 알리신으로 변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이 좋아져 위장기능을 좋게 합니다.

 

그리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심장병 같은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으며, 피로해소에도 좋은 강장식품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선 인부들에게 양파와 마늘 공급이 끊기면 난리가 나서 파업 사유가 됐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양파 껍질의 성분

 

퀘르세틴과 페쿠친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껍질 쪽에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퀘르세틴의 경우에는 속에 비해 껍질 쪽에 60배나 더 들어 있습니다.

 

양파 껍질이란 게 결국은 양파의 바깥쪽 알맹이 한두 겹이 건조돼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피 대비 영양소가 많습니다.

 

 

 

■강력한 함암 효과가 있다.

 

 

양파에 있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식도, 간, 대장, 위의 암발생을 억제하며, '케르세틴' 성분 역시 인체 내 발암물질 전이를 막아줘 항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의 크롬 성분은 포도당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성분으로 인슐린 작용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놀린 성분이 풍부하여 영양소 흡수 및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기에 당뇨환자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성욕증진과 정력보강에 효과가 있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양파에도 들어 있는데, 이 성분도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프랑스에선 신혼 부부가 호텔에 숙박하면 아침 식사 메뉴에 양파 수프를 포함시킨다고 하며, 그리고 아픈 아이들에게 양파 수프를 자주 끓여주는 문화가 있다고 합니다.

 

■탈모에 효과가 있다

 

양파즙이 탈모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으며 사용법은 양파즙을 그대로 머리에 바르는 것이라고 합니다. TV방송 백년손님에서 이봉주의 장인이 양파즙을 준비해서 이봉주에게 바른 적이 있습니다.

 

다만 양파즙이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말은 과학적으로 전혀 검증이 되지않은 민간요법, 대체요법에 불과 합니다.

 

 

주의

 

양파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장이 약하거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다량 복용시 속쓰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참고로 개와 고양이에게는 양파, 파, 마늘의 특정 성분이 적혈구를 파괴해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주면 안 됩니다.

 

수의사들은 양파와 함께 요리한 식품은 개에게 주지 못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식 쌀국수에는 국물에 고기와 양파가 들어있는데, 그 고기를 건져내 개에게 주는 것도 금지입니다.

 

 양파의 효능

 

(출처) https://namu.wiki/w/양파

​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