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읽다

 

 

 

연두의 진단법

 

천연두의 진단은 섭씨 38.3도 이상의 급성 발열 및 그 이후 발생하는, 다른 명백한 이유가 없는 수포성 또는 농포성 발진의 확인으로 이루어집니다.

 

혈청학 검사와 효소연결 면역흡착측정법(ELISA)에서는 천연두바이러스 특유의 항면역 글로블로빈과 항원을 검사함으로써 천연두 감염 여부의 진단을 도울 수 있습니다.

 

■수두와 천연두의 구분

 

수두가 천연두와 매우 흔히 혼동되곤 합니다. 수두와 천연두는 다양한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천연두와 달리 수두는 대개 손바닥과 발바닥에 발진이 나지 않습니다.

 

또 수두는 농포마다 수포 분출 시기가 달라서 농포의 크기가 농포마다 제각각이지만 천연두는 바이러스의 효과가 보다 일정하게 진행되어 농포들의 크기가 거의 모두 똑같습니다.

 

천연두로 의심되는 감염사례가 사실 수두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다양한 실험실 방법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천연두의 전염

 

1910년경 캘리포니아의 천연두 검역명령서

 

 

천연두는 천연두 바이러스를 흡입하면 전염됩니다. 주로 입이나 코를 통한 비말감염, 감염자에게 인두점막감염이 일어나며, 대개 감염된 사람과의 지속적인 대면접촉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염되고, 보통 그 위험반경은 감염자 주위 6피트(1.8 미터)정도입니다.

 

그러나 감염된 체액이나 침구·의복 따위 오염된 물체에 의해 원거리 감염도 일어날 수 있고, 드물지만 건물, 버스, 열차 등의 폐쇄적 환경에서 공기를 매개로 바이러스가 전파된 적도 있습니다.

 

천연두는 전염성이 매우 높지만 다른 바이러스성 질병들과 비교해 비교적 느리게 전파되고 전파 지역도 넓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전염되기 위해서 발진이 나타난 이후의 근접 접촉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추측 됩니다. 또 감염기간이 짧다는 점도 전염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온대기후 지역에서는 천연두 감염이 겨울과 봄철에 가장 많이 일어났으며, 열대기후 지역에서는 계절별 편차가 눈에 띄지 않고 거의 일년 내내 천연두가 유행했습니다.

 

 

천연두의 예방법

 

■인두법

 

오늘날의 천연두 예방접종 키트. 희석액, 바키니아 왁친 병, 분지침 등의 구성요소가 있다.

 


천연두를 예방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는 천연두 환자의 딱지를 감염물질의 피부에 접촉시키는 인두법입니다. 유럽과 접촉하기 이전의 인도, 아프리카, 중국에서 인두법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고대 산스크리트 의학서적에서 인두법을 설명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인도 기원설은 문제가 있는 편입니다. 중국의 인두법 사례는 10세기 후반부터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16세기 명나라때 매우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인두법이 성공하면 천연두에 대한 지속적 면역을 얻을 수 있으며, 그러나 천연두바이러스에 감염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심각한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고, 인두법을 시술받은 자가 다른 이에게 천연두를 옮길 수도 있었습니다.

 

분지침을 사용해 천연두 백신을 놓는 모습. (2002년)

 

 

■치사율

 

인두법의 치사율은 0.5~2%로, 천연두의 치사율 20 ~30%보다는 훨씬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백신 접종은 인두법보다 훨씬 안전하며, 천연두 전염의 위험도 없었습니다. 백신을 접종하는 종두법은 곧 전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19세기에 종두법에 사용되는 우두 바이러스가 바키니아 바이러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바키니아는 우두 바이러스 및 천연두 바이러스와 같은 과에 속하지만 유전적으로 두 바이러스와 모두 구분됩니다. 바키니아 바이러스의 기원과 이것이 백신 효과를 내는 경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천연두 백신 접종법


현재 천연두 백신은 감염성 바키니아 바이러스의 생바이러스로 만들어집니다. 두갈래가 진 분지침을 백신 용액에 담그고, 피부(대개 상완부)를 수 초에 걸쳐 여러번 찌릅니다.

 

접종이 성공하면 침을 맞은 자리에 3~4일 이내로 붉고 가려운 돌출부가 돋아납니다. 접종 1주차에 돌출부는 고름이 가득찬 커다란 농포를 형성하고, 마르기 시작하며, 2주차가 되면 농포가 말라서 딱지가 형성됩니다. 3주차에 딱지가 떨어지고 작은 흉터가 남습니다.

 

1969년 2월, 니제르에서 진행된 천연두 박멸 및 홍역 통제 작전 와중의 백신 접종

 

 

천연두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이나 위험부담도 존재합니다. 과거에는 백신을 맞은 사람 1,000명 중 1명꼴로 백신 접종 부위의 알레르기 반응(다형홍반), 바키니아 바이러스가 신체 다른 부위 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등 심각하지만 생명은 위험하지 않은 증상을 나타냈습니다.

 

생명이 위험할 정도의 부작용은 백신을 처음 맞은 1백만명 중 14~500명 꼴로 나타났으며, 과거의 경험에 의거하건대, 1백만 명 중 한두 명(0.00198%)가 백신을 맞은 결과 죽었습니다. 사망 원인은 백신접종후 뇌염이나 접종부위의 심각한 괴사였습니다.

 

이러한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천연두가 박멸되고 천연두 자연감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자 수 이하로 떨어지자 아동의 정기 백신 접종이 미국에선 1972년, 유럽 대부분의 나라에서 1970년대 중에 중단되었습니다.

 

의료계 종사자들의 정기 접종도 1976년 중단되었고, 군대 징집병들에 대한 접종도 1990년에 종료되었습니다. 1986년이 되자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천연두 백신의 정기 접종이 중단되었으며, 현재 천연두 예방접종은 사고로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있는 연구실 인력들에게 주로 권고되고 있습니다.

 

천연두의 치료방법

 

대부분의 경우,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3일 안에 백신을 맞으면 천연두 증세를 감소시키거나 아예 나타나지 않게 할 수 있었습니다. 노출 이후 4~7일 기간에 백신을 맞으면 약간의 보호를 얻거나 증세를 다소 완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백신을 제외하면 천연두 치료법은 상처를 치료하고 감염을 통제, 체액 보충, 환기 등의 대증치료가 주가 됩니다. 악성 천연두 및 출혈성 천연두는 체액교체 등 쇼크 대처법과 동일한 치료법이 사용됩니다. 준융합성 및 융합성 천연두는 광범위 화상과 유사한 치료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천연두를 사후 치료할 수 있는 검증된 약물은 없습니다. 그러나 최후의 천연두 유행 이후 항바이러스제가 치료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연구 결과는 키도포비르라는 항바이러스제가 치료제로 작용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약은 정맥주사로 놓아야 하는데, 심각한 신장독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천연두의 예후

 

에드워드 제너의 종두법을 둘러싼 논란을 보여주는 1802년 만화.

우두를 이용한 종두 백신 때문에 환자들이 소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보통 유형 천연두의 치사율은 약 30%지만, 농포 분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유형 융합성 천연두의 치사율은 50~75%이고, 보통 유형 준융합성 천연두는 약 25~50%였습니다.

 

발진이 이산적일 경우 치사율은 10% 이하였습니다. 1세 이하 영아의 치사율은 유형을 막론하고 40~50%입니다. 출혈성 및 악성 천연두는 치사율이 매우 높았고, 악성 천연두의 치사율은 90% 이상이었고 출혈성 천연두의 치사율은 거의 100%였습니다.

 

보통 유형 천연두가 치명적일 경우, 대개 감염 10일~16일차에 사망합니다. 천연두로 인한 사망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그 감염이 다수의 장기와 관련되어 있음은 밝혀졌습니다. 면역복합체 순환, 압도적 바이러스혈증, 통제불능의 면역반응 등이 죽음에 기여하는 요소들일 수 있습니다.

 

16세기 문헌 《플로렌티아의 서》 제12권의 삽화.

에스파냐의 멕시코 정복 이후 나후아족 사람들에게 천연두가 발병한 것을 묘사하고 있다.

 

 

※합병증


천연두 합병증은 주로 호흡계통에서 발생하며, 단순한 기관지염에서 죽을 지경의 폐렴까지 그 정도는 다양합니다. 호흡기 합병증은 천연두에 걸리고 약 8일차 정도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그 원인은 바이러스일 수도 있고 박테리아일 수도 있습니다.

 

피부의 박테리아 2차감염은 상대적으로 드문 천연두 합병증이며, 이런 일이 벌어질 경우 대개 고열이 일어납니다. 그 외에 합병증으로는 성인에게 더 흔하고 일시적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뇌염(500명 중 1명 꼴), 특히 얼굴에 두드러지는 영구적 흉터, 그리고 안구 관련 합병증(모든 사례 중 2%)이 있습니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천연두

​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