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읽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

 


인터넷 중독의 원인으로는 연구가 충분히 진행되지 않아 정확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았으나 의료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심리적 또는 신경적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지행동 이론에서는 환자 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인지부조화 등의 이유가 병적인 인터넷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회성 부족 이론에서는 인터넷과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소통을 직접 대면하여 소통하는 것보다 편하게 느끼는 사람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고 보며, 인터넷의 익명성도 인터넷 중독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경생물학에서는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원인일 수 있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지만 명확한 증거는 없습니다.

 

인터넷 중독의 진단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의 심리학자 킴벌리 영 교수는 다음과 같은 인터넷 중독 장애 자가 문진표를 제시하며 12개월 이내에 3가지 이상의 항목에 예 라고 답한다면 인터넷 중독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1. 항상 인터넷에 대해 생각한다.


2.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접속해야 한다.


3.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계속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4.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면 불안하거나 우울하다.


5. 인터넷 사용 시간을 늘려야 만족스럽거나 계획을 추진할 수 있다.


6. 중요한 인간 관계나 직업, 교육, 경력 상의 기회가 위협받는다.


7. 인터넷에 빠져 있다는 것을 숨긴 적이 있다


8. 문제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한 적이 있다.

 

 

인터넷 중독 증상

 


공통적인 증상으로 다른 활동과 비교해보았을 때 인터넷과 컴퓨터에 상당한 시간을 소비합니다.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오프라인 상황이 길게 지속되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며, 인터넷을 하고 싶다는 강한 충동을 느낍니다.

 

 

또한 실생활에서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온라인상에서 일어난 부정적인 결과로 인하여 우울감이나 죄책감을 느낍니다.

 

이로 인하여 사회적 활동에 지장을 받게 되고 가정생활이나 직업 등에서도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인터넷과 컴퓨터에 소비하는 시간은 일주일에 20시간에서 80시간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학업 또는 직업 등의 이유로 인하여 필수적으로 이용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별다른 목적이나 이유 없이 소모한 시간을 측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시간을 인터넷으로 보내기 때문에 그로 인한 거북목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수면시간과 운동량 부족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 치료법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치료하는 경우가 많으며 기본적으로 도박이나 약물 같은 다른 중독 증세과 비슷한 치료 요법이 사용됩니다.

 

증세가 심각하다면 약물 사용까지 고려할 수 있으며 정신적인 치료로는 인지 행동 요법을 병행하고 인터넷 이용 환경을 제한하며 경과를 지켜봅니다.

 

(출처) namu.wiki

 

​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