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읽다

 

알바도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알바를 고를 때 상하차, 노가다 중에서 비계공, 철근공, 인력소 곰방처럼 근력, 체력 소모가 심한 알바같은 경우 몸이 허약하거나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이 가면 대부분 퇴근 직후부터 극심한 근육통으로 일주일 가량 드러눕는 상태가 벌어집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자기 자신에게 맞는 알바를 지원합니다.

 

설날이나 추석에만 사람을 구해야하는 직업의 경우 특정 시즌이 될 때마다 모집공고를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는 일에 비해 시급이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지원을 했는데 마감일이 임박해도 아무런 연락이 없거나, 면접을 본 이후 나중에 연락준다고 하는 것은 보통 불합격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그런 말 들으면 그냥 깔끔히 포기하고 다른 알바를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알바 사기 조심

아르바이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참고하면 좋은 글들이 알바천국의 '알바경험담' 과 알바몬의 '이런알바조심' 에 많이 있습니다. 조회순과 공감순으로 정렬하여 읽고 모두들 알바 사기에 당하지 말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노동법은 알고 있어야...

아르바이트 전 기초적인 노동법은 알고 갑니다. 적어도 자기 권리는 스스로 알아야하며 부당한 대우는 행정기관을 통해 구제 받을 줄 알아야 합니다. 구글에 '아르바이트생', '노동법'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보기좋게 작성된 페이지들이 쏟아집니다.

 

공부하다가 궁금한 게 생기면 무료 노무사 이메일상담이나 법대생을 괴롭히거나 노동부 전화상담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이는 사실 '최소한의' 준비이며 평생 근로자로서 부당한 대우를 받기 싫다면 근로기준법을 시간내서 공부합니다.

 

 

각종 수당은 필히 받아낼 수 있을 정도로 법을 역이용 할 수 있을 정도로 숙지합니다. 특히 악덕 고용주들은 역관광이 무서워서 젊은이들은 불만에 가득찬데다 뺀질거리기나 한다.라며 젊은 사람 채용을 꺼리는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근로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합니다. 근로계약서 작성은 사장들의 아량에 달려있는 문제가 아니고 작성하지 않을 경우 500만 원의 과태료에 처해질 수 있는 강제사항입니다.

 

차후 체불이나 최저시급 미준수 같은 분쟁이 생겼을 때 가장 확실하고 빠르게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니 만큼 되도록이면 작성해서 한 부 가지고 있도록 합니다. 단 학교 근로장학생 등의 형식일 경우 그냥 신상정보만 등록하고 근로계약서는 작성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청소년 알바 주의사항


1. 15세 이상, 중학교 이하 미재학자만 근무 가능


2. 부모님 동의서와 가족기록사항 증명서 확인


3. 유해업소 고용 원천 불가


4. 하루 7시간,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일할 수 없음


5. 초과근무시 50%의 가산임금 수령 가능


6.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또는 1주일 개근 시 하루의 유급휴일을 받을 수 있음


7. 밤 10시~아침 6시에는 근무 불가

알바 최저시금은 얼마일까?

2020년 기준 최저임금은 시간당 8,590원입니다. 야간은 주간임금의 150%입니다. 2012년 7월 1일부터 수습기간에도 100% 최저임금을 적용해야 합니다. 단, 이는 계약기간이 1년 미만일 경우 한정이고 1년 이상의 계약이라면 수습기간 동안은 10% 덜 지불할 수 있습니다.

 

시급이나 일급이 최저임금보다 낮다면 그 알바는 불법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자기 할 공부 하고 쉬면서 돈을 받는다는 점에서 불법인 줄 알면서도 이런 곳을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편의점, 독서실, PC방, 독학재수학원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런 곳의 고용주는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범죄자. 당연히 고용노동부에 신고한다면 최저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보다 적게 받기로 협의했더라도 그 협의 자체가 불법이므로 얄짤 없습니다. 이미 최저임금보다 적은 시급을 받았다면 그 차액은 언제든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 전에 숙지할 것


1. 근로계약서 반드시 확인


2. 최저임금 확인


3. 일하다가 다친 경우 산재보험 또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처리 가능


4. 부당처우에 대한 상담: 1350


5. 보건증: 식당 등 음식 관련 업종에 일할 경우에 필요합니다. 보건소 가서 3,000원 내면 약 4일 뒤 받을 수 있습니다.


6. 주민등록등본 준비


7. 통장사본 준비

(출처) namu.wiki

​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